게임 이야기/스타크래프트2 협동전

스타크래프트2 10주년 기념.. 협동전 대격변!? - 협동전 신규 특성 "위신"

SpiritGG 2020. 7. 26. 0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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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동전 기준으로 가장 최근 출시 맵 "죽음의 요람" 2년이 넘었고,

가장 최근 출시 사령관 "멩스크" 6개월이 넘은 상황에서

협전 유저들의 불만은 계속 터져 나오는 중이였...

 

그러던 어느날. "스2에 그런게 있었어?" 하는 소리가 나올정도로 생소했던 PTR 서버 소식이 공지로 뜹니다.

워3 데이터를 이식했다는 소식이였죠.

늘 그렇듯 데이터 마이닝 한 결과가 커뮤니티에 나왔고,

워크래프트 협동전 얘기가 나왔죠.

 

그렇게 또 며칠뒤. 새 공지가 뜹니다. PTR 서버 5.0 패치 노트.

●5.0 PTR 패치 노트링크: https://starcraft2.com/ko-kr/news/23482888

 

 

PTR 패치노트에는 아래 영상의 내용처럼... 협동전의 새로운 시스템이 등장합니다.

 

 

간단 요약: 사령관 마다 새로운 컨셉 3개씩 생겼다.

 

 

더보기

*패치 후 변경 내용 적용.

●레이너

1. 벽촌 보안관 → 변방 보안관

+ 생체 전투 유닛 체력 100% 증가 

- 지게로봇 사용 불가.

 

2. 거친 라이더 

+ 메카닉유닛 재연소 장치 사용시 공속 100% 증가,재사용 대기시간 50% 감소 

- 유닛 비용 감소X, 재연소 장치 이속 증가 효과 50% 감소, 재연소장치 사용시 체력10 감소

 

3. 반란군 특공대

+ 우주공항 바로짓기 가능, 가스 비용X / 우주공항 유닛 생산시 가스 비용 30% 감소 / 우공유닛 인구수 1당 패널 쿨 1% 감소.

- 전투유닛 광물비용 50% 증가

 

●케리건

1. 사악한 대모

+ 악성 점막 효과 100% 증가

- 땅굴망. 오메가망 사용 불가.

 

2. 인간의 어리석음

+ 케리건 도약 공격이나 사이오닉 돌진 사용시 격노1 중첩 소모하여 주위 적 50 피해주고 3초 기절 시킴.

- 케리건 영웅 갑피 재생 능력 50%감소 / 케리건 영웅 능력 피해 50% 감소.

 

3. 적막한 여왕

+ 동화 오라 사용시 생성되는 자원 100% 증가 / 케리건이 에너지 폭발과 손아귀 능력 획득.

- 도약 공격, 사이오닉 돌진 스킬 사용 불가.

 

●아르타니스

1. 용맹한 격려

+ 전장에 있는 모든 전투 유닛의 능력 효과 100% 증가

- 전투 유닛 비용 30% 증가

 

2. 연결체 특사

+ 동력장 투사 사용시 기존 동력장에 있는 모든 유닛 소환 및 재사용 대기시간 제거.

- 동력장 투사 사용시 에너지 10 소모. → 25 소모

 

3. 대함선 사령관

+ 궤도 폭격 사용시 해방된 광신도가 15초 동안 소환 / 보호막 과충전이 대상 지정 능력 생기고, 재사용 대기시간 50%감소, 에너지 25 소모

- 궤도 폭격 에너지 소모량 25▶50. 수호 보호막 비활성화

 

●스완

1. 중화기 전문가

+ 레이저 천공기 방사피해 생기고, 피해 대상 느려지게 만듬.

→ 레이저 천공기 방사피해 100%, 피해 대상 70% 이속감소, 50% 더 빨리 고정. 

- 레이저 천공기 스킬 사용 불가.

 

2. 노련한 기계공

+ 포탑 업그레이드 효과 100% 증가

- 전투 유닛 가스 비용 50% 증가

 

3. 화물 감독

+ 헤라클레스 수용량 2배 증가. 전술 차원 도약 재사용 대기시간 50% 감소. + 과학선도 차원도약 가능.

- 상단 패널 재사용 대기시간 100% 증가. → 50% 증가. 

 

●자가라

1. 갈귀 여왕

+ 보급품 100▶150/ 저글링, 갈귀 생산 시 알 하나당 유닛 1기 더 추가로 생성/ 맹독충 둥지와 갈귀 둥지에서 4기씩 추가 생성.

- 자가라 사용 불가.

 

2. 피조물의 어머니

+ 변형체와 타락귀 비용 25% 감소, 체력 50% 증가, 체력 재생속도 크게 증가.

- 맹독충 비용 없이 사용 불가.

 

3. 최상위 포식자

+ 자가라 능력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체력 및 에너지 재생률 증가, 굴파기 능력 얻음.

- 대규모 광란이 자가라와 자가라가 소환한 유닛만 적용, 전투유닛 비용 25% 증가.

 

●보라준

1. 휴식의 혼

+ 긴급 귀환이 가장 가까운 연결체나 암흑수정탑으로 소환 및 풀피 채워줌 / 암흑수정탑 배치 재사용 대기시간 및 에너지 비용 50% 감소.

- 암흑 수정탑의 소환 능력 사용 불가.

 

2. 약화 흡입

+ 공허 정지장, 혼돈, 정지장 수호물, 분열망, 암흑 고리에 영향을 받은 적이 초당 20 피해. 이 효과로 대상을 처치할 수는 없음.

- 전투 유닛 공격력 50% 감소 / 정지장 수호물 지속시간 75% 감소.

 

3. 그림자 관리자

+ 시간정지가 대상 선택 기술로 변경 / 죽은 그림자 파수대가 대상위치에서 살아남.

- 그림자 파수대 지속 시간 40% 감소.

 

●카락스

1. 전쟁 설계자

+ 수리 광선 효과 100% 증가, 대상이 2배 증가 / 통합방어막 방어구조물에 적용, 재사용 대기시간 75% 감소, 

시간 증폭, 시간파도, 시간장이 방어 구조물에도 적용되어 공속 증가.

- 수리광선이 구조물만 적용, 통합 방어막 유닛 적용X

 

2. 명명백백한 기사

+ 전투 유닛 비용 40% 감소.

- 광자포, 케이다린 초석 사용 불가.

 

3. 천상의 태양

+ 궤도 폭격과 태양의 창 에너지 비용 40% 감소 / 태양의 창과 정화 광선 재사용 대기시간 50% 감소.

- 시간 증폭, 시간 파도, 시간장 사용 불가.

 

●아바투르

1. 정수축적가

+ 전투 유닛 생체물질 25 추가 보유 / 50% 추가 확률로 죽을 때 생체 물질 떨어짐.

- 최종 진화물 사용 불가.

 

2. 땅굴 공포

+ 식충 공격사거리, 이동속도 지속시간 50% 증가 / 굴 파기 업그레이드에 군락과 시야가 필요X, 바퀴와 궤멸충도 사용 가능.

- 전투 유닛 가스 비용 25% 증가.

 

3. 무제한

+ 최종 진화물 무제한.

- 최종 진화물에 필요한 생체물질 200개, 생체물질의 효과 감소.

 

●알라라크

1. 영혼 장인

+ 광신자가 죽으면 알라라크 주위에 있는 기계 전투 유닛 1기의 공속이 증가.

- 알라라크 치명적인 돌진, 파괴 파동 공격력 50% 감소.

 

2. 폭군 승천자

+ 날 강화하라 재사용 대기시간 50% 감소.

- 죽음의 함대 사용 불가.

 

3. 죽음의 그림자

+ 죽음의 함대 소환시 유지.

- 죽음의 함대 대기시간 100% 증가, 체력과 공격력 50% 감소, 대규모 순간이동 재사용 대기시간 60초 생기고 동맹은 이동 안시킴.

 

●노바

1. 용병단

+ 병영 유닛 충전속도 100% 증가.

→ 군수공장 우주공항 기술요구사항 삭제, 첫 번째 완성된 생산건물 유닛충전 속도 100% 빠르게 누적.

- 군수공장 우주공항 2,3번째 완성된 생산건물. 유닛 충전속도 50% 감소.

 

2. 전술 운항사

+ 전술 공중 수송 재사용 대기시간 75% 감소.

- 그리핀 공습 사용 불가. → 대기시간 300% 증가.

 

3. 침투 전문가

+ 노바 영구적인 초은폐 효과 얻음, 모든 능력의 사거리 50% 증가 및 재사용 대기시간 50% 감소.

- 노바 전투복 변경 불가, 적을 공격하거나 저격 사용시 4초간 초은폐 효과 사라짐.

 

●스투코프

1. 공포의 살점 용접공

+ 군수공장과 우주공항 기술 요구 사항이 사라짐, 기계 전투 유닛 비용 30% 감소. + 자동분열이 감염된탱크 탄약을 200% 빠르게 충전.

- 감염된 거주민 수용소가 사라지고, 건설할 수 없음.

 

2. 역병 감시자

+ 밴시가 감염된 민간인을 최대 16명 들일 수 있고, 지상 적에게 발사 가능.

- 감염된 민간인 지속 시간 30% 감소.

 

3. 무리의 군주

+ 감염된 벙커가 감염된 해병 200% 더 빨리 생산.

- 감염된 벙커가 감염된 해병 수용 못함.

 

●피닉스

1. 아쿤델라르

+ 모든 전투복 공격력 100% 증가, 능력 재사용 대기시간 50% 감소, 비활성화시 체력 보호막 에너지 재생량 100% 증가.

- 모든 전투복 투하 재사용 대기시간 700% 증가, 각 전투복 한번에 20초만 지속 가능.

 

2. 네트워크 관리자

+ 전술 데이터망 효과 200% 증가 / 모든 전투 유닛 비용 50% 감소.

- 모든 비영웅 전투 유닛 공격력과 체력 50% 감소.

 

3. 주저 없는 변호자

+ 보복 프로토콜 효과 100% 증가 / 용사 인공지능 죽으면 기본 유닛 비용의 75% 돌려받음.

- 용사 인공지능의 체력 및 보호막 증가 효과 사라짐, 사거리 감소.

 

●데하카

1. 포식자

+ 섭취의 효과가 주위 모든 아군 유닛에게 적용.

- 데하카 기본 방어력 0 됨, 그을리는 숨결 사용 불가 / 최대레벨 4 감소.

 

2. 원시 도전자

+ 무리 우두머리와 졸개들의 공격력 50% 증가 체력 100% 증가 / 무리 우두머리 재사용 대기시간 33% 감소 /

무리 우두머리가 데하카 대신 정수 흡수 가능 

- 무리 우두머리 등장시 데하카는 사라짐 / 무리 우두머리 동시출격 불가.

 

3. 무리형제

+ 데하카 복제물을 생성 / 데하카 또는 복제물 중 하나 죽으면 나머지 하나도 죽음.

- 데하카의 최대 체력 35% 감소. 데하카 또는 복제물 중 하나 죽으면 나머지 하나도 죽음

 

●한과 호너

1. 혼돈의 최강 커플

+ 자기 지뢰 설치 및 공격 속도 80% 증가 / 미라의 유닛 죽음 효과 100% 증가.

- 호너 유닛 비용 30% 증가.

 

2. 공군 사령관

+ 호너 유닛 가스 비용 20% 감소, 충전 대기시간 50% 감소.

- 갈레온 최대 2기로 제한.

 

3. 은하계 총기 밀수업자

+ 폭격 플랫폼 무제한.

- 폭격 플랫폼 비용 100% 증가.

 

●타이커스

1. 기술 신병 모집관

+ 무법자 사용 능력 재사용 대기시간 35% 감소.

- 무법자 비용과 고용 대기시간 50% 증가.

 

2. 고독한 늑대

+ 무법자 공격력 200% 증가, 다른 모든 무법자들의 시야 너머에 있으면 받는 피해 50% 감소. → 무법자들의 시야 너머에 있으면 다른 무법자 하나당 공격력 30% 증가, 피해 50% 감소.

- 궁극의 장비 사용X / 장비 비용 25% 증가.

 

3. 책임감 있는 개 주인

+ 오딘을 타이커스와 별개로 사용, 지속시간 100% 증가, 재사용 대기시간 40% 감소.

- 오딘 연발 포격과 커다란 빨간색 버튼 사용X

 

●제라툴

1. 아나크 순

+ 공허의 구도자를 배치하여 대상 지역 모든 아군 유닛에 15초 동안 초은폐 효과 부여.

- 공허의 구도자로 제라툴 이동 불가.

 

2. 지식을 추구하는 자

+ 유무 조각을 무제한으로 획득.

- 전투 유닛 비용 25% 증가.

 

3. 공허의 전조

+ 유물 조각 1개당 그림자 베기의 재사용 대기시간 5초 감소 / 그림자 배기가 회오리바람을 소환하여 적유닛에 피해를 주고, 느려지게 만듬.

- 유물 조각 최대 2개만 가능.

 

●스텟먼

1. 신호의 석학

+ 이곤 위성 무적 / 이곤 위성이 생성하는 장판 범위 50% 증가.

- 슈퍼 개리 사용 불가.

 

2. 절친한 친구

+ 개리 체력과 공격력 100% 증가.

- 이곤 지역밖에서 개리 이속 90% 감소.

 

3. 석유왕

+ 전투 유닛이 적 유닛 1기 죽일 때 마다 최고급 기름 1중첩 쌓임.

- 전투 유닛 광물비용 40% 증가, 메카 감염충 사용 불가. 

 

●멩스크

1. 독성 폭군

+ 오염된 강타 공포 효과 200% 증가, 피해 100% 25%증가, 사용 에너지 20% 감소, 재사용 대기시간 66% 감소 / 대지파괴포 안의 부대원이 황제 지지를 제공.

- 핵 섬멸 사용 불가.

 

2. 최고 프롤레타리아

+ 근위병 가스 비용 25% 감소, 경험치 획득량 100% 증가.

- 근위병 광물 비용 100% 증가, 보급고 비용 50% 증가.

 

3. 죽음의 상인.

+ 무기 장착한 부대원 죽으면 무기의 자폭기능 발동 / 부대원 무기구입 비용 광물160▶광물40 가스20 으로 변경.

- 부대원이 무기를 안 떨어뜨림, 의료선 사용 불가.

 

 

 

 

 

10주년 기념이라 생각이 강력히 드니까...  이제 며칠 뒤면 10주년이니까 그때 나오는걸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PTR 서버에서 위신 특성 몇판 해봤는데,

PTR 서버는 경험치 뻥튀기 해줘서 1판에 15렙찍어서 하고싶은 사령관 몇개 바로바로 렙업해서 마스터 스텟까지 적용하며 해볼 수 있었으나,

본섭은 그게 아니니까... 히이익.

 

15렙 찍는데 필요한 경험치는 1,045,000.

전투자극제... 경험치 부스트가 없다면, 난이도 아주어려움+무작위 맵+보목 클 = 49500

1개 위신 개방에 필요한 승수는 22. 이걸 3×18 추가하면 총 1188 . ...

 

그러나.

현재 보너스경험치가 추가된걸 확인 했고,

저 같은 경우 워체스트 구입을 했기 때문에... 

 

 

 

 

동일한 조건으로 난이도 아주어려움+무작위 맵+보목 클 = 121,000

1개 위신 개방 필요한 승수 9. 여기에 3×18 = 486 ...

 

최소 몇백판. 최대 몇천판. 컨텐츠가 추가 되었단 얘기 입니다. 

네. 이게 노가다 컨텐츠. ㅋㅋ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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